양면으로 굽고 끓이고 다양하게 사용하는 불판 - 양면불판

2023. 7. 13. 10:15제품 활용

지난번 솥뚜껑 불판으로 삼겹살과 닭볶음탕을 했었는데요. #보러 가기 솥뚜껑은 보통 한쪽면만 사용하는데 양면 불판을 사용하면 양쪽면을 뒤집어서 사용할 수 있답니다. 또한 손잡이가 있어서 불판을 옮기기도 용이한 양면불판. 다양한 요리 예시로 알아볼까요?
 

양면불판의 위로 볼록한 면

양면불판의 윗면은 삼겹살 등 기름이 많은 식품을 요리할 때 유용합니다. 기름이 테두리로 고이게 되어 기름을 활용하거나, 키친타월 등으로 제거할 수 있어요.
 

양면불판의 아래로 볼록한 면

양면불판의 아랫면은 국, 탕, 찌개 등 각종 국물 요리를 할 때 용이하며, 삼겹살 등 고기를 굽거나 양념을 넣어서 볶는 등 솥뚜껑 불판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.
 

양면불판에 삼겹살을 굽는 영상

강한 불에서 자주 뒤집지 않고 가끔씩 뒤집어서 바삭하게 구울 수 있고, 영상처럼 고기가 들러붙는다면 고기를 올리기 전 불판에 기름을 도포하여 가열한 다음 사용해 보세요.
 
튀김을 조리하듯 삼겹살에서 나온 기름을 이용해 고기를 튀길 수 있으며 이 기름을 활용하여 김치 등을 넣고 볶을 수도 있답니다.
 

해바라기 버너 위에서 사용하는 모습

가스버너를 사용하면 화력 조절이 용이하면서 가정에서도 사용하기 좋습니다. 화로대를 사용하기 어려운 환경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요. 다만 불판이 너무 클 경우 안전상의 이유로 별도의 그리들 받침대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.

팁: 화로대를 사용할 경우 불판에 그을음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가스버너를 사용하시고, 되도록이면 사용 중 불판을 뒤집지 않고 사용하시되 만약 뒤집어 사용할 경우 불판 청소(세제 사용 불가)를 꼭 해주세요.

 
국, 탕 등의 국물 요리도 가능한 만큼 조리해 봤습니다. 촬영 당시 여름날의 저녁이라 그런지 낮보다 훨씬 선선했는데요. 해가 지면 서늘해진 만큼 뜨끈한 찌개도 좋았습니다. 
 

부대찌개를 끓이는 모습

김치찌개를 끓여도, 전골을 해도 괜찮은데 유의해야 할 점은 일반 레시피 보다 물을 더 넣어주셔야 합니다. 화력을 높게 두고 쓰는 불판 특성상 국물이 졸아드는 속도가 빠르다 보니 간이 맞지 않거나 들러붙을 수 있기 때문에 그렇답니다.
 

양면불판으로 부대찌개를 끓이는 영상

슈퍼에서 판매하는 부대찌개 밀키트에 라면과 자잘한 재료를 추가해서 끓여봤습니다. 라면과 라면 스프를 추가로 넣는 것을 감안하여 물을 500ml 정도 더 넣어서 끓였습니다.
 
물을 얼마나 더 넣어야 할지는 화력이나 요리, 재료 등에 따라 다르다 보니 정답은 없지만... 필자의 경우 500ml 생수를 이용해 양을 조절해 가며 물을 추가하는 편입니다. 밀키트 등에 있는 일반적인 레시피보다는 물을 더 넣어야 대충 맞는 느낌이 들더라고요.
 


캠핑 요리는 정말이지 다양하다고 느껴집니다. 앞으로도 새로 올라올 게시글도 솥뚜껑 불판이나 화로대를 활용한 요리 위주가 될 텐데요. 흔하게 볼 수 있는 요리도 좋지만, 독특한 요리도 선보일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..
 
꼭 캠핑이 아니라도 식당에서도 사용하기 좋아요. 과거에 비해 TV 등을 보면 솥뚜껑을 사용하는 식당도 많은데요. 영업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, 가정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답니다. 
 
양면불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클릭해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!